선진국 건물 에너지 절약을 위한 설계 요건

 

1) 미국-ASHRAE 90.1

미국 낸난방공조학회(ASHRAE)에서는 건물의 효율을 위한 기준을 개발하여왔다. 이러한 기준에서 상업용 건물을 위한 ASHRAE 90.1 을 발전시켰는데, 이 기준이 미국 전역의 에너지 코드가 되어 사용되고 있다. ASHRAE 90.1은 실내외 조명, 벽체의 열성능(단열수준, 창문면적비)와 냉난방시스템과 급탕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 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에너지 절약기준에 만족함을 보여 줄 수 있는 에너지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2) 캐나다-MNECB(the model national energy code for buildings)

캐나다의 NRCC(National Research Council Canada)에서 1997년 9월에 제정된 코드이다. 이 코드는 캐나다에서 건설되는 상업용 건물의 최소한 에너지 성능에 대한 기준으로 이 기준에는 건물의 외피, 조명, 낸난방시스템, 전력시스템에 관련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3) 한국-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이 기준은 건축법 제 59조 및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치 제 21조, 제22조의 규정에 의해 건축물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릴를 위한 에너지 절약설계기준,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기준 및 단열재의 두께기준을 정하고 있다.

그러나 건물의 창면적비, 환기량, 침기량에 관한 설정, 실내긱기나 조명기긱에 대한 전기에너지 소비가 전체 건물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여향에 대한 고려 등 건축, 전기,기계에 관련되 종합적인 고려가 되지 않고 부분적인 조건만을 정하고 있어 국내 실정에 맞는 정밀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시시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미흡한 실정이다.

 

 

설계조건 적용 방법

1. 법률적인 방법

2. 성능적인 방법

3. 절충방법

 

건물에너지 해석을 위한 주요 입력 변수

침기량, 창면적비, 벽체의 단열정도, 공조시스템, 팬동력부하, 환기량, 급탕량, 내부부하(내부기기부하, 조명부하,재실자의 부하), 열관류율 등에 관한 기본설계 조건 필요

 

1. 침기량

2. 창면적비

3. 건물단열

4. 공조시스템

5. 환기량

6. 급탕량

7. 내부기기부하

8. 조명부하

9. 인체발열부하

10. 인체발열부하

11. 냉난방설정온도

 

 

 

출처 : 에너지 절약형 건물에너지 해석을 위한 설계 요건, 이의준 대한설비공학회 설비저널 제 32권 제8호 2003년 8월호

+ Recent posts